로고

동학민족통일회
로그인 회원가입
소식
  • 소식
  • 활동보고
  • 활동을 보고 드립니다.

    활동보고

    활동을 보고 드립니다.

    공지 [기사]동학농민혁명 130주년, '동학정신 헌법 전문 수록' 여론 다시 고조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사무국
    댓글 댓글 1건   조회Hit 732회   작성일Date 24-05-22 14:48

    본문

    동학농민혁명 130주년, '동학정신 헌법 전문 수록' 여론 다시 고조
    최근 정치권 5‧18 정신 헌법 전문 수록 촉구하며 개헌 불지펴…동학정신도 포함시켜야 목소리
    독립운동, 민주주의 토대된 동학농민혁명 헌법적 가치 명확히 세워야 한다는 주장에 힘 실려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박은  2024-05-21

    <기사원문> https://m.jjan.kr/article/20240521580305

    동학농민혁명 130주년을 맞아 동학농민혁명 명칭과 정신을 헌법 전문에 수록해야 한다는 염원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최근 정치권에서 5‧18정신 헌법 전문 수록을 촉구하면서 동학농민혁명 명칭과 정신도 함께 포함시켜야 한다는 여론이 다시 들끓고 있기 때문이다.
    동학농민혁명은 일제의 국권침탈에 맞서 투쟁했지만, 동학의 의미와 가치를 축소시키거나 왜곡하는 경향이 적지 않다.

     이 때문에 헌법 전문에 담아 독립운동과 민주주의 토대가 된 동학농민혁명의 헌법적 가치를 명확히 세워야 한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고 있다.
    최근 5‧18광주민주화운동 44주기를 계기로 정치권에서는 5‧18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을 위한 개헌에 불을 지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를 비롯해 황우여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등 여야 대표가
    5‧18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에 공감했기 때문이다. 

    특히 조국혁신당에서는 5‧18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을 위한 개헌 공세를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지난 17일 조국 대표는 기자회견에서 △부마민주항쟁, 5·18민주화운동, 6·10 민주항쟁 헌법 전문 수록 △대통령 4년 중임제 △검사 영장신청권 삭제 등을 포함한
    7가지 헌법 개정 사항을 공식 제안한 바 있다.
    조국혁신당이 쏘아올린 개헌 논의를 민주당이 원포인트 개헌으로 받으면서 22대 국회에서 개헌안이 논의될 가능성에 힘이 실리는 모양새다.

    이 같은 역사적 맥락에서 동학농민혁명 명칭과 정신 또한 헌법 전문에 수록돼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동학농민혁명은 부정부패와 외세의 침탈이 극에 달한 국가와 민족의 절대위기를 극복하고자
    반봉건‧반외세 기치를 들고 대규모로 일어선 국민항쟁의 혁명운동이었다.
    동학의 '인내천·사인여천'과 보국안민제 폭구민의 민권 실천은 자주와 평등을 강조하며 오늘날 민주주의 실현에 역사적 근원으로 평가받는다.
    더구나 동학혁명은 일본 침략군과 맞선 항쟁이자, 3·1운동과 임시정부로 계승돼 우리나라 근현대사의 시작이 되는 셈이다.

    전문가들은 동학혁명 정신의 역사적 근거를 헌법 전문에 담을 수 있도록 정치권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해졌다고 입을 모은다. 
    헌법 전문의 시작을 보면 '유구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우리 대한민국은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과
    불의에 항거한 4·19 민주이념을 계승하고'라고 되어 있다.
    대한민국이 3·1운동으로 건립된 임시정부의 법통에 근거한다고 수록돼 있고, 3·1운동은 동학혁명을 계승한 제2의 동학농민혁명이라는 것이다.

    동학농민혁명기념관 이윤영 관장은  "동학농민혁명 당시 혁명군 총대장은 '전봉준'이었고, 혁명군 대통령은 '손병희'였다.
    3·1운동 당시 독립선언서에 서명한 천도교와 기독교 불교 측 민족대표 33인의 대표가 동학 3세 교조 손병희 선생이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 관장은 "민족대표 33인 가운데 7인은 동학혁명 당시 동학대접주 출신이고 임시정부 주석 김구 선생도 동학접주 출신이다.
    동학농민혁명은 3·1 독립운동으로, 3·1운동은 임시정부로 4·19혁명과 5·18 민주정신으로 계승된 것"이라며
    "역사의 줄기에서 헌법 전문 수록은 당연히 이뤄져야 하는 일이며, 이를 위해 정치권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끝.

    댓글목록

    profile_image

    cvbn님의 댓글

    cvbn 작성일 Date

    https://avine.mycafe24.com 네이버플레이스마케팅
    https://avine.mycafe24.com
    https://avine.mycafe24.com 스마트플레이스광고
    https://avine.mycafe24.com 플레이스상위노출
    https://avine.mycafe24.com 플레이스광고
    https://avine.mycafe24.com 아비니
    https://avine.mycafe24.com 네이버플레이스상위노출
    https://avine.mycafe24.com 네이버플레이스

    02)

    738 -
    6623

    단체소개

    사업영역

    후원안내

    후원하기

    회원가입

    공지사항

    자원봉사활용

    유튜브동영상

    상단으로